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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시대

1930년대 서울을 걷다. 이태준 김남천 박태원 최학송 작품선

1930년대 경성(서울)은 전통과 근대가 충돌하는 격변의 공간이었습니다. 일제 강점기라는 암울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도, 도시는 새로운 문물과 사상으로 들썩였고, 그 속에서 사람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삶을 일궈나갔습니다. 이 책 『모던시대』는 1930년대 서울의 다양한 풍경을 포착한 네 편의 대표적 단편소설을 한데 모은 선집입니다. 이태준의 「복덕방」, 김남천의 「공장신문」, 최학송의 「탈출기」,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각기 다른 공간과 시선으로 당대 서울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이태준의 「복덕방」은 주거 문제로 고통받던 식민지 조선인들의 삶을 복덕방이라는 미시적 공간을 통해 포착합니다. 방 한 칸의 절실함이 인간 존엄성의 문제로 확장되는 과정을 섬세하게 묘사한 작품입니다...
1930년대 경성(서울)은 전통과 근대가 충돌하는 격변의 공간이었습니다. 일제 강점기라는 암울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도, 도시는 새로운 문물과 사상으로 들썩였고, 그 속에서 사람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삶을 일궈나갔습니다.

이 책 『모던시대』는 1930년대 서울의 다양한 풍경을 포착한 네 편의 대표적 단편소설을 한데 모은 선집입니다. 이태준의 「복덕방」, 김남천의 「공장신문」, 최학송의 「탈출기」,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각기 다른 공간과 시선으로 당대 서울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이태준의 「복덕방」은 주거 문제로 고통받던 식민지 조선인들의 삶을 복덕방이라는 미시적 공간을 통해 포착합니다. 방 한 칸의 절실함이 인간 존엄성의 문제로 확장되는 과정을 섬세하게 묘사한 작품입니다.

김남천의 「공장신문」은 산업화 과정에서의 노동 현실과 저항의 목소리를 담아냅니다. 공장이라는 공간에서 벌어지는 착취와 연대, 그리고 노동자들의 자기 표현 수단으로서의 신문의 의미를 탐색합니다.

최학송의 「탈출기」는 감옥이라는 억압적 공간과 그곳으로부터의 탈출을 그립니다. 일제의 감시와 통제에 대한 저항이자, 자유를 향한 인간의 본능적 열망을 담아낸 작품입니다.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하루 동안 서울 거리를 배회하는 지식인의 내면과 도시 풍경을 세밀하게 포착합니다. 의식의 흐름 기법을 통해 근대 도시와 개인의 관계를 탐색한 한국 모더니즘 문학의 대표작입니다.

이 네 작품은 복덕방, 공장, 감옥, 거리라는 각기 다른 공간을 통해 1930년대 서울의 다양한 단면을 보여줍니다. 근대화 과정에서 소외된 이들의 삶, 저항의 목소리, 도시인의 고독과 방황이 생생하게 펼쳐집니다.

『모던시대: 1930년대 서울을 걷다』는 단순한 과거의 기록이 아닙니다. 90여 년이 지난 지금의 서울과 우리의 삶을 성찰하게 하는 거울이자, 현대 도시와 인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오늘을 살아가는 독자들에게 새로운 시각과 사유의 지평을 열어줄 것입니다.
박태원은 도시를 읽었다. 다른 작가들이 책을 읽을 때 그는 거리를 읽었다. 그의 눈은 망원경이자 현미경이었다. 멀리 있는 것을 가까이 당겨 보고, 가까이 있는 것을 세밀하게 들여다보았다.

글씨를 쓰기 전에 그는 발로 글을 썼다. 경성의 거리를 걸으며 도시의 피부를 만졌다. 사람들의 대화를 엿듣고, 간판의 글자를 읽고, 전차의 소음을 기억했다. 그의 원고지는 아스팔트였고, 그의 펜은 구두였다.

식민지 시대의 작가들이 농촌으로 눈을 돌릴 때, 박태원은 도시를 직시했다. 중심이 아닌 변두리를, 웅장한 것이 아닌 사소한 것을, 영웅이 아닌 보통 사람을 그렸다. 그에게 역사란 거창한 사건이 아니라 일상의 켜였다.

박태원의 문장은 맑았다. 맑다는 것은 단순하다는 뜻이 아니다. 뜨거운 열정을 가라앉히고 차갑게 관찰한 결과였다. 그의 눈에는 감정의 안개가 끼지 않았다. 그저 있는 그대로를 보려 했다. 있는 그대로를 쓰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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